새 카테고리

[스크랩] 지렁이를 사육해 봅시다 - 2

동아맨 2007. 9. 4. 21:02

지렁이/분변토 수확방법


[준비물]

1. 입구를 막을 수 있는 양파자루나 나일론 천으로 된 망사자루 --- 1장

2. 분변토 와 지렁이를 수거하기 위한 바케츠--- 2~3개 (1개는 뚜껑을 느슨하게 닫을 수     있는 뚜껑이 있어야 한다.)

3. 지렁이가 좋아하는 당분이 많은 스넥(키위, 사과, 멜론 등)

4. 수확 작업을 위해 커다란 비닐 --- 1장


[수확하는 방법]

1. 수확하기 전에 한번 먹이를 급이 하고 최소한 10일 동안은 급이를 중단하여 배가 고프     도록 한다.

2. 지렁이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크기의 구멍이 있는 양파자루에 지렁이가 좋아하는      먹이, 즉 당분이 많은 것으로서 사과, 멜론 껍질, 키위 등을 자루에 채워 넣는다.

3. 평상시 먹이를 급이해 왔던 곳의 구석 쪽(지렁이가 몰려있지 않는 족)에 위의 자루를 묻     어두고 1.5일 ~ 2일 동안 놔둔다.

4. 2일후에 지렁이가 양파자루 속으로 이동된 것을 발견할 수 잇을 것이다. 그렇다면 양파     자루를 들어내어 바케츠에 옮겨 놓고 잠시 동안 뚜껑을 닫아둔다. 이때 뚜껑을 느슨하게     닫아두어 공기가 잘 공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양파자루 속에는 먹이찌꺼기나 지렁이 분립이 섞여있기 때문에 준비된 비닐을 펼쳐 놓고 수확작업을 시작해야한다. 

   자, 이제 마지막으로 급이했던 쪽부터 분변토를 한 웅큼씩 들어내어 빈 바케츠에  담는다. 이 분변토에는 지렁이가 거의 없을 것이다.

6. 수확하기 전 양파자루를 묻어 두었던 곳에 가까이 갈수록 지렁이가 점점 더 많이 발견될 것이다. 이 부분부터(지렁이가 모여 있는 곳) 퍼내어 무더기를 지어서 비닐위에 펼쳐   놓는다. 빛이 있는 밝은 곳에 내놓고 지렁이가 밑으로 내려가도록 무더기의 위쪽에 있는     분변토를 계속 걷어낸다. (빛을 싫어하는 지렁이의 성질을 이용함)

7. 지렁이와 분변토를 완전히 분리하였으면 다시 사육 상자를 원상태로 유지하기위해 촉촉한 낙엽, 신문지, 흙을 두 웅큼 정도를 상자에 깔아준다.

8. 지렁이가 든 처음의 양파자루를 처음의 구석에 묻어둔다. 이것이 맨 처음 의 먹이가 될 것이다. 밖에 있는 모든 지렁이는 다시 이상자에 잡아넣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9. 자루 속에 얼마만큼의 먹이가 자루 속에 남아 있는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략 일주일 쯤      지나면 그 다음 구석에 먹이를 투입해준다. 2 ~ 3일후에 묻어 두었던 양파자루를 들어     내고 분변토를 편편하게 잘 골라준다. 대부분의 지렁이가 먹이가 있는 그다음 구석으로     이동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잇을 것이다.

   자, 이 제 모든 수확 작업이 끝났다.

10.작업 도중에 수확된 지렁이의 양을 알 수 있어서 새로운 상자로 증식을 할 것이냐, 친구     에게 분양을 할 것이냐, 낚시가게에 팔 것인가를 결정하기가 쉬울 것이다.


출처 : 황골농장 이야기
글쓴이 : 주밝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