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스크랩] 하수오의 효능
동아맨
2007. 12. 20. 20:31
하수오의 효능 쌍떡잎식물 마디풀목 마디풀과의 덩굴성 여러해살이풀. 학명 Pleuropterus multflorus 분류 마디풀과 원산지 중국 분포지역 지리산 능선과 계방산 계곡 꽃은 8∼9월에 흰색으로 피어 원추꽃차례로 달리고 2가화이다. 붉은빛을 띤 갈색 덩이뿌리를 한방에서 하수오라고 하며 강장제·강정제·완하제로 사용한다. 잎은 나물로 하며 생잎을 곪은 데 붙여서 고름을 흡수시킨다. 이와 비슷한 것에는 나도하수오(P. cilinervis)가 있으며, 높은산의 능선과 계곡에서 자란다. 효 능
덩이 뿌리를 각풍. 구풍. 진해. 거담. 풍습. 토혈. 통경. 감기. 관절염. 사지동통. 수풍. 내풍. 신경쇠약. 두풍. 백일해. 활혈. 양혈. 종독. 강정. 완화. 보약. 강장등 약으로 쓴다. 동맥경화억제. 사하중추신경 흥분작용.
동의보감에는 하수오에 대하여 이렇게 전한다. 황해도외 강원도에서 난다.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어며 맛은 쓰고 떫다. 염증을 삭이고 가래와 담을 없앤다. 갖가지 종기, 치질, 만성 피로, 부인 산후병, 대하 등에 치료하고 기와 혈을 도우며 근골을 튼튼하게 하고 골수를 충실하게 하고 머리카락을 까맣게 하고 오래 먹으면 늙지않고 인삼.구기자와 함께 3대 명약으로 알려져 있다. ▶ 뇌를 튼튼하게 하고 혈을 보충 하수오는 약성이 온화하여 쓰임새가 넓다. 피를 토하거나 피를 많이 흘려 뇌빈혈이거나 여성이 아이를 많이 낳아 피가 부족할 때, 갖가지 만성병으로 체력이 약해졌을 때에 좋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머리를 맑게 하므로 신경쇠약 치료에도 효험이 크다. 머리가 어지럽고 아플 때, 기억력 감퇴, 주의력이 산만해질 때 효과가 있다. ▶ 허리를 튼튼하게 하고 신장기능을 강화 허리와 무릎을 튼튼하게 하고 체력을 강하게 한다. 오랜 병으로 몸이 약해졌을 때나 허리와 무릎에 힘이 없을 때,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플 때, 겨우살이, 두충, 속단 등과 같이 쓰면 좋다. 성기능 감퇴, 조루, 유정 등에는 육종용, 보골지, 토사자 등과 같이 쓴다. ▶ 생리불순,월경과다을 치료하고 태아를 안정시킨다 월경량이 많거나 날짜가 5일 이상 늦어지거나 색깔에 이상이 있을 때 숙지황, 생지황, 당귀, 황기 등과 같이 쓰면 좋다. 유산을 막는 효과도 있어서 겨우살이, 토사자 등과 같이 쓰면 태아가 안정되고 임신으로 인한 복통이나 출혈에도 효과가 있다. ▶ 대변을 잘 나가게 하고 몸 안의 독을 푼다. 하수오는 갖가지 병원성 미생물을 죽이고 약한 설사작용이 있어서 체력이 약한 변비환자에게 좋다. 하수오 뿌리에는 ‘옥시메탈안트라키온’ 유도체 1.8퍼센트, 녹말 45퍼센트, 정유 3퍼센트, 레시틴 3.7퍼센트, 라폰틴 등이 들어 있는데 이들 성분들이 뇌를 튼튼하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고 혈압을 낮추며 몸의 면역기능을 높이는 작용을 한다. 또 소장에서 포도당과 아미노산의 흡수를 높이고 장관을 자극하여 변을 잘 통하게 하여 변비를 없앤다.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도 현저한 효능이 있다. ▶ 혈압을 내리고 동맥경화를 예방. 하수오는 부작용 없이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이 간에 축적되는 것을 막는 작용이 있다. 날마다 15그램씩 달여서 복용한다. 3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 ▶ 노화방지, 정력감퇴, 빈혈, 만성변비 야생 하수오 말린 것 다섯 근(3킬로그램)을 구해 잘게 썰어서 쥐눈이 콩 삶은 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꺼내어 떡 찌듯이 푹 찐다. 이것을 그늘에 말려 좋은 청주에 하룻밤 동안 담갔다가 다시 쪄서 말린다. 이같은 과정을 아홉 번 반복하면 하수오가 마치 불투명한 유리처럼 된다. 이것을 가루 내어 하루 세 번 빈속에 한 숟가락씩 더운 물로 먹는다. 노화방지, 정력감퇴, 빈혈, 만성변비, 성기능 쇠약, 흰 머리를 검게 하는 데, 머리카락이 빠지지 않게 하는 데, 체력을 튼튼하게 하는 데, 효험이 크다.
◈ 하수오주 (何首烏酒) 만들기 재료 하수오 150g 설탕 50g 소주 1800ml 하수오는 야생과 재배가 있는데 야생 하수오가 효과가 좋다 1. 잘게 썬 하수오를 담그고자 하는 용기에 넣고 2. 소주와 설탕을 같이 넣고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3. 6개월 후 마개를 열고 천 또는 여과지에 걸러 낸다. 4. 하루 2회 조석으로 1-2잔씩 복용한다.
효 능 자음양혈 효과가 있어서 신경쇠약, 병후 회복기, 노화방지, 피부미용에 좋다.
출처 : 여울묵
글쓴이 : 여울묵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