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견

[스크랩] @애완견 교육방법 알려주세요~@

동아맨 2007. 9. 17. 22:28

@애완견 교육방법 알려주세요~@

 

 




누가 리더인지 확실히 인식시켜야 한다
개와 외출을 할 경우 좁은 길을 지나게 되면 반드시 당신이 앞장 선 후 개가 그 뒤를 따라오도록 해야 한다. 만약 좁은 길에 다다랐을 때 개가 당신을 앞서 지나가게 두면 개에게 당신의 지위가 강등되는 셈이다. 또 함께 나란히 걸으면서 언제 걸음을 멈출지를 당신이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 처음 몇 걸음은 짧은 걸음으로 걷다가 애견이 무조건 달려 나가지 않고 당신의 걸음에 함께 보조를 맞출 때 보상으로 먹이를 주는 것도 중요하다. 평소 먹이를 줄 때도 반드시 당신이 식사를 한 후 애견의 차례가 온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것 역시 중요하다. 종종 애처로운 눈빛을 차마 외면하지 못해 식사 도중에 혹은 식사를 하기도 전에 애견의 먹이부터 챙겨주면 안 된다. 그런 행동이 되풀이 될수록 애견이 당신을 컨트롤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셈이 된다.

세상에 공짜가 없다는 것을 인식시켜줘야 한다
훈련을 할 때는 무엇보다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한 명료함과 애견이 완전히 인식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다 말거나 이랬다 저랬다 하면 개에게 혼란만 초래하게 된다. 먹을 것을 줄 때는 적어도 “앉아”라는 명령에 복종했을 때 준다. 절대로 그냥 주어선 안 된다. 대부분의 주인들은 필요할 때만 개에게 명령을 하곤 한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정작 필요할 때 개를 컨트롤할 수 없다. 평소 지속적인 명령어를 반복해야 위기 상황에서 “서”라는 명령으로 달려오는 자동차를 보지 못하고 냅다 뛰는 애견을 구할 수 있는 것이다. 또 애견이 말을 잘 듣고 잘 따라도 실수는 반드시 고쳐주도록 한다.

공포 분위기를 조성한다고 개의 복종을 얻는 것은 아니다
주인으로서 개를 컨트롤하려고 하는 것이 반드시 공포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명령을 따르도록 훈련함으로써 주인에게 애견이 보여야 할 충성심과 복종, 존경을 얻어 내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애견이 나쁜 행동을 할 때는 반드시 단호한 목소리로 눈을 응시하면서 말한다. 애견을 때리거나 애견에게 소리를 지르는 것은 불필요하다. 또 애정은 반드시 주인인 당신이 먼저 표현해야 한다. 애견이 배를 긁어 달라고 당신 옆구리를 찌르는 것을 보는 것도 사랑스럽고 귀엽겠지만, 그것은 결국 개가 당신을 조정하려고 한다는 의미이다.

 

 

출처 : ♣이래&딸기-강아지분양전문카페♣
글쓴이 : ★T-CUP 강아지★ 원글보기
메모 :